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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비즈니스 매너 & 회사 생활 잘하는 법

하즈시 2020. 12. 23.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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身だしなみ 

몸을 곱게 청절하기 몸단장 하는 것

일본은 회사나 방에 들어왔을 때 예의상 웃옷은 벗고 만나러 감... 

 

     

시간 엄수  :  칼같이 지키자 

회사의 룰  :  각 회사만의 룰 이건 선배에게 물어봐야함 ex_ 유급휴가 신청은 한달 전에 !      

 

전철 사고로 지각하면 遅延証明書 제출 그리고 전화로 이야기 하기! 라인 x 무조건 전화다

遅延証明書

조퇴

- 신청을 해서 조퇴 

 

결근

- 무단결근 xxxxxxxxx 해고 당한다 

- 일단 무조건 연락을 하자 

 

한국은 노동법이나 노동조합이 세서 괜찮지만... 일본은 한국처럼 노동자 보호 안 해줌.. 노동부가 힘이 없는 듯 일단 무단결근은 하지말자 계속하면 내 책상 없어짐 

 

비밀사항 엄수 

usb메모리를 들고 다니거나 집에 가져가거나 회사 노트북 집에 가져가거나 하면 조진다 

중요한 사건들 터지는 게 있다... 고객정보 오픈 되거나 하면 사장님이 사과해야함;;; 진짜 조진다 

 

회사에서 접근하는 데이터를 집에 들고가거나 밖에 누설하는 것은 NG 

 

EX_ 호텔근무 직원이 연예인 온 것을 SNS 올려서 해고 당함 

 

 

사내회의가 많은데 주체적으로 참가하는 것이 중요

신입이라고 침묵하지 말고 발언을 통해서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 

 

 

주위 눈치보고 우선 상담하고 조율하자 

 


면접에서는 그렇게 신경 안 써도 됨 

다만 입사하면 존경어 겸양어 잘못쓰면 사회인으로 실격 무시당함

심지어 외국인이 그러면 인생이 힘들다 

 

이렇게 말 안하면 예의 모르는 외노자가 되어버린다 

 

お伺いします 찾아뵙겠습니다! 

 

 

ご苦労様です 이거 말하면 상사가 화낼 정도로 예의 밥말아 먹은 행위다 

お疲れ様です 이거 입에 익히는 것이 나의 목숨줄을 연장해준다 

 

 

이메일로 쓸 때는 貴社 말로 할 때는 御社 

 

 

 

9시 - 10시는 일 시작할 때니까 피하고

12시 - 13시는 점심시간이니까 실례고

18시 전후 1시간은 상대방의 기분 좋은 퇴근을 위해서 피한다 

 

굳이 해야한다면 ... 

~~~ です。 お昼時すみません 등 한마디 붙여서 나의 죄송함을 강조 

 

3번 울리기 전에 お待たせしました お電話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대응 

もしもし로 시작하면 너의 시작은 이미 망한 거다

 

山田さんいらっしゃいますか → 山田ですか 山田は今。。。 

사내 사람은 외부인에게 씨 안 붙인다

 

あいにく 山田は~~~ 部長XXX 그냥 상대방에게 말할 떄는 직급 X 상 X 그냥 고객이 신이다 상대방이 신이고

우리 단체는 신하정도라고 생각하자 

 

우리는 일하는 시간에 자기 휴대폰 쓰고 ...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메일쓰고 명함도 개인휴대폰 번호 이메일도 회사 말고 네이버 등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또 망한다 

kcme 로 나의 명함을 도배하여 내가 충실한 사원임을 강조하자

일본 명함은 개인 리소스를 표시하면 안 됨 

 

회사에서 일 할때 휴대폰 전원 꺼야한다는데 그러면 연락은 우애하노 

휴대폰으로 손님에게 전화하는 것은 룰 위반 .... 그냥 회사가면 회사 전화기 회사 컴퓨터 쓰는게 신상에 이롭다

 

 

입사하면 명함을 회사에서 파줄거임 

명함 교환 하는 룰 

- 명함을 꺼내는 룰 - 

- 명함을 받을 때 

 

 

 

우측 사람 처럼 밑에서 부터 명함을 내고 양손으로 드림 그러기 위해 명함집을 밑에 깐다

오른쪽으로 명함을 드리고 왼손으로 명함을 받는다 

 

이거 못하면 상사 회사에게 망신이다 .. 

 

받고 자리에 앉고 회의할 때 자기 명함집을 책상위에 두고 명함집 위에 상대방의 명함을 놓고 ... 여러사람이 있는 경우 명함이 여러개니까 ... 명함집을 자기 앞에 둘텐데... 직책이 높은사람부터 왼쪽으로 순서대로

ex _  부장님 과장님 사원 순으로 명함 깔아두고 시작한다 

 

 

명함 교환하고 자기 소개할 때

내가 손님에게 사원들 소개할 때 

일본은 낮은 사람부터 소개하고 높은 사람은 마지막 /// 역시 마지막은 주인공 상사님이다

 

내가 우리 회사 사원에게 손님을 소개할 때

담당자 밑에 사람 소개하고 높은 분을 마지막에소개 

 

 

명함 교환하고 회의 끝났으면

바로 24시간 내에 감사의 메일을 보내야한다!! 

그날 중으로 감사의 메일 보내는게 중요 

이메일 스타일은 위와 같다

 

저 포멧 지켜야함  아님 회사만의 포멧이 있을 수 있으니 확인 필요 

 

한 번만나고 두번 째부터는 오세와니로 시작하자 

 

첨보는 사람이면 하지메마시테! 

해당 이메일들은 형식이 있다 

 

단체 메일 보낼 때 여러명 보내면 전부 목록에 상대방들의 이메일 다 나오겠지 그게 cc라고 하는데 bcc를 사용해서 상대방의 이메일을 가리도록 하자 

상대방 메일을 보이도록 보내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 

 

메일 작성하고 나서는 반드시 상사에게 검토를 받자 

 

 


높으신 분 1 신입사원 4

 

 

 

택시나 자동차

우측 1시방향은 운전자임

 

기사 옆은 신입사원 나 

높은사람은 운전자 뒤 

 

 

 

 

 

제일 구석에 높으신 분 옆 구석이 2번째 버튼 있는쪽이 나! 

신입사원은 무조건 구석에서 소극적이면 안된다 앞에서 적극적 

 

 

일본은 책상에서 머 먹는 것은 다메 

음료수 정도는 자리에서 마셔도 된다만 

 

 


최근 발생하는 문제점

 

일본은 쓰레기 룰이 엄격

안 지키면 클레임 건다 ;; 자치회에서 흉본다

 

해당 시역소 구역소에 가면 룰이 있으니 확인하자

 

화 금 아침 8시 이후에 내면 쓰레기 회수 안 한다 ... 이거 음식물이니까 클레임 발생함 

 

혐한제조기 되고 싶지 않으면 조심하자

 

까만 봉투 xxx 안이 보이는 봉투로 

노란 봉투는 안 타는 쓰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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